진료분야

손발저림

손저림은 혈액순환장애나 뇌졸중이 아닙니다.

갑자기 생기는 한쪽 팔과 다리의 저림이나 무딘 느낌은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으나, 손이나 발의 끝부분이나 어떤 부위의 저림은 뇌졸중이나 혈액 순환장애로 인한 증상이 아닙니다. 손 혹은 손발이 저리면 흔히 "혈액순환장애"나 "뇌졸중의 초기 증상"을 떠올립니다. 이것은 잘못 된 의학상식이며 혈액순환장애에 의한 손저림은 매우 드뭅니다. 손저림 혹은 손발저림의 대부분은 말초신경의 이상 때문에 생깁니다.

손만 저릴 수도 있고 발만 혹은 발과 손이 동시에 저릴 수도 있는데 두 경우 모두 말초신경의 이상 때문에 생기지만 서로 다른 병이며 치료 역시 다릅 니다. 손만 저린 경우(손저림)는 국소적인 말초신경병 때문에 발생하는 손목터널증후군이 대표적이며, 발과 손이 같이 저린 경우(손발저림)는 다른 원인 이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원인을 찾는 검사를 하여 야 합니다.

발저림으로 시작되면 말초신경병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끝부터 저리다가 몸통쪽으로 서서히 진행하여 손까지 저린 것이라면 손목터널증후군에 의한 말초신경병보다는 다른 전신적인 말초신경병증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때는 대개 발목부위까지 저려 올라온 후에 손끝이 저리기 시작합니다.

이 경우의 손저림은 손목터널증후군과는 달리, 다른 병의 이차적인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병의 합병증인 당뇨병성 말초신경 병증이 가장 흔하지만 다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하 여신경과 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뇌졸중과는 다음과 같은 점이 다릅니다.

뇌졸중은 갑자기 발생하지만 말초신경병증에 의한 손발저림은 서서히 발병합니다.
뇌졸중은 주로 몸의 한쪽에 일어납니다.
뇌졸중에서는 손바닥과 손등 양쪽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뇌졸중에서는 손저림 단독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는 드물며 언어장애나 편측운동마비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뇌졸중에 의한 손발저림은 뇌졸중 발병 시보다는 뇌 특정 부위의 손상으로 인한 후유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초혈액순환장애와는 어떻게 다른가요?

말초순환장애는 저림보다는 통증이 흔한 증상입니다.
손 특히 손가락 끝이 찹니다.
찬물에 손을 넣으면 손끝이 하얗게 됩니다.
팔목부위나 발등의 맥박이 약해지거나 잡히지 않습니다.
실제로는 매우 드문 병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신경이 눌려서 생깁니다.

손목은 손바닥 쪽에서 보면 손목뼈가 있고 그 위로 인대가 지나갑니다. 손목뼈와 그 위를 덮고 있는 인대 사이의 공간이 손목터널입니다. 이 손목터널 안은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 중 손바닥과 손가락의 감각을 담당하는 말초 신경(정중신경이 지나가게 됩니다.

손목을 많이 쓰면 손목터널이 좁아지게 되고 손목 터널 안에 있는 정중신경이 눌려서 손이 저린 것이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중년 여자에게서 흔하며 특히 빨래, 부엌일 등 손목을 많이 쓰는 사람에게서 잘 생깁니다.
2. 갑자기 발생하지 않고 서서히 발생합니다.
3. 손바닥 쪽에만 증상이 있고, 새끼손가락이나 손등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4. 한 손만 심하게 저릴 수도 있지만 주로 양쪽 손에 생깁니다.
5. 운전 도중이나 버스 손잡이를 잡고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집니다.
6. 야간에 특히 밤에 잘 때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자다가 저려서 잠에서 깨어 손을 주무르거나 털게 됩니다.
7. 진행하면 엄지두덩이 근육이 위축됩니다. 이로 인해 엄지손가락의 기능장애로 젓가락질이 서툴러지고 물건을 잘 떨어뜨립니다.
8. 증상은 항상 손에서만 나타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생깁니다.

중년 여성에게서 자주 보게 되는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은 과도한 손목의 사용입니다. 흔히 빨래, 설거지 등 손목을 많이 쓰는 가사노동을 많이 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갑상샘기능저하증이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이 외에도 임신, 외상, 류마티스성 및 골관절염이 있을 때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진단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신경학적 진찰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신경과 의사의 진찰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도검사로 확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혈액이나 소변검사 등으로 원인 질환을 규명합니다.
자기공명영상(MRI)이나 전산화단층촬영(CT)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는 다음과 같이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치료는 보존적인 방법(비수술 적 치료)과 수술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보존적 요법은 신경의 손상이 심하지 않을 때 시도하고 손상이 심하거나 보존적 요법으로 호전되지 않으면 손목터널을 열어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구 체적인 치료 방법의 선택은 치료 방법의 장단점을 의사와 충분히 상의한 다음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손목의 휴식: 과도하게 손목을 쓰는 가사노동을 피하고 손목에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목 등의 보조기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약물요법: 손목의 휴식과 함께 약물 치료를 병행합니다. 직접 손목터널에 스테로이드라는 약물을 주사하기도 합니다. 원인 질병에 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예방도 중요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악화를 막기 위해서는 지나친 손목이나 손 운동을 자제하고 작업 환경을 개선하 여 손목의 부담을 덜어 주어야 합니다.

손저림은 신경학적 진찰과 신경전도검사 및 근전 도검사로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감별진단을 위해서 혈액검사 및 소변검사, 혹은 영상검사(MRI 혹은 CT) 등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국소적인 말초신경병증의 대표적인 병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적절한 약물복용과 함께 손목을 쉬게 함으로써 치료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나 다른 말초신경병증과의 감별진단을 위해서는 신경전도 및 근전도검사를 하여야 합니다.
신경과 의사는 여러분의 손저림을 상담해드릴 수 있는 가장 적절한 의사입니다.




손발저림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기를 원하신다면
본원 또는 주변의 가까운 신경과 의원이나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본 내용은 대한신경과학회에서 제작한 ‘환자와 보호자를 위한 안내서’를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주소안내

부산 부산진구 가야대로 777 5층 지하철 2호선 서면역 9번 출구

진료시간안내

월/화/목/금     오전 9:00 ~ 오후 6:00
점심시간          오후 1:00 ~ 오후 2:00
수요일              오전 8:30 ~ 오후 12:00
토요일              오전 9:00 ~ 오후 1:00

* 일요일 및 공휴일 휴진

진료문의 및 상담 전화

051-809-0119

주소안내

부산 부산진구 가야대로 777 5층 지하철 2호선 서면역 9번 출구

진료시간안내

월/화/목/금     오전 9:00 ~ 오후 6:00
점심시간          오후 1:00 ~ 오후 2:00
수요일              오전 8:30 ~ 오후 12:00
토요일              오전 9:00 ~ 오후 1:00

* 일요일 및 공휴일 휴진

진료문의 및 상담 전화

051-809-0119
함께 하는 병원 및 관련학회